본문 바로가기
경제 풀어보기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NXT) 출범, 달라지는 점과 투자자 준비사항

by 리즌레이크 2025. 2. 24.
반응형

대체거래소 (ATS) 넥스트레이드 출범, 달라지는 점과 준비사항

 
2025년 3월 4일, 한국에도 주식 대체거래소(ATS: Alternative Trading System)인  ‘넥스트레이드(NXT)가 출범합니다.
 
이는 2013년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ATS 도입 근거가 마련된 지 약 12년 만의 일인데요. 정부는 자본시장 선진화의 일환으로, 증권시장 인프라를 다양화하고 투자자의 거래편의를 개선하는 등 자본시장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3년 다자간매매체결회사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23.7월 넥스트레이드가 최초로 예비인가를 획득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복수의 대체거래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한국거래소(KRX)와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NXT)의 주요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차이점 : 무엇이 달라지는가? 

 
1. 거래 시간

  • KRX: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6시간 30분)
  • ATS: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12시간)

단, ATS는 KRX의 시가와 종가 결정을 위해 오전 8시 50분 ~ 9시, 오후 3시 20분 ~ 3시 30분에는 거래가 중단됩니다. 한편, 넥스트레이드(NXT)의 애프터 마켓 운영에 따라, 16시00분 ~ 18시까지 운영되는 한국거래소의 시간외단일가 시장의 거래종목에서 넥스트레이드의 거래종목을 제외합니다.
 
2. 호가 기준

  • KRX: 기존 5가지 호가 방식 (시장가, 일반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조건부지정가)
  • ATS: KRX의 5가지 호가 방식 + 아래 2가지 새로운 호가 방식
  • 중간가호가: 최우선 매수•매도 호가의 중간 가격으로 자동 조정 (예시: 최우선 매도호가 11,000원, 최우선 매수호가 10,000원일 경우 10,500원으로 자동 조정) 
  • 스톱지정가호가: 특정 가격에 도달하면 지정가 호가를 내는 방식 (예시: 현재 A주식 가격이 10,000원이고 투자자가 9500원 아래로 떨어질 경우 추가 하락 가능성을 예상하여 9500원으로 스톱지정호가 설정 후 해당 가격 도달 시 매도 주문 발동) 

참고로 한국거래소도 넥스트레이드(NXT) 출범일에 맞춰 함께 새로운 호가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3. 상한가 변동폭
넥스트레이드(NXT)의 가격변동폭은 전일 한국거래소 종가를 기준으로 ±30%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ATS에서 상한가가 되더라도 KRX에서는 상한가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증권사는 투자자의 주문을 최선의 거래조건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배분해야 하는 ‘최선집행의무’가 있으므로 실제로는 거래소 간의 가격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4. 거래 가능 종목
ATS는 초기에 유동성이 높은 코스피·코스닥 800여개 종목으로 거래가 제한됩니다
 
1) 첫 주(3월 4일 출범): 10개 종목

  • 코스피 상장사 : 롯데쇼핑, 제일기획, 코오롱인더, LG유플러스, S-Oil
  • 코스닥 상장사 : 골프존, 동국제약, 에스에프에이,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컴투스

2) 둘째 주: 110개 종목
3) 셋째 주: 410개 종목
4) 넷째 주: 800개 종목
 
6월 말부터는 분기별로 거래 가능 종목을 선정하고 공지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각 분기 말 5거래일 전에 다음 분기의 거래 가능 종목을 공지하고, 다음 분기의 첫 거래일부터 적용하는 정기변경 방식을 채택할 계획입니다.
 
5. 수수료율
넥스트레이드(NXT)는 매매 수수료율을 한국거래소보다 20∼40% 낮출 예정입니다.
 

 투자자 대응 및 준비사항: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NXT)를 이용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기존 증권사 앱에서 그대로 주문 가능하기 때문에, 넥스트레이드(NXT) 이용을 위한 별도 앱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자가 직접 거래소를 선택할 필요 없이, 증권사가 최적의 거래소를 자동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거래소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 넥스트레이드(NXT) 출범 첫날부터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는 총 28개이며 15개사는 전체 시장에, 13개사는 프리·애프터마켓만 참여하기 때문에 이용중인 증권사의 공지를 잘 살펴본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여러모로 투자자에게는 거래 시간, 호가 방식이 넓어지며 수수료율도 낮기 때문에 유리한 측면이 보이지만, ATS 출범 초기에는 시장의 안정성과 유동성을 지켜본 후 투자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출처: https://www.fsc.go.kr/no010101/83953?srchCtgry=&curPage=&srchKey=&srchText=&srchBeginDt=&srchEndDt=

반응형